Posted on / by steelmeme / in 중용
인사이트 칼럼 > 중용

시크릿의 끌어당김의 법칙은 [사기인가? or 작동하는가?]


시크릿 책에서 끌어당김의 법칙은 크게 3 파트로 나뉩니다.


1. 구하라
–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해라.

2. 믿어라
– 내가 원하는 것을 얻게 될 것을 믿어 의심치 말라.
– 이미 내가 목표를 이뤘다고 믿고 행동하라.

3. 받아라
– 목표가 이루어졌을 때 느낄 감정을 지금부터 느껴라.


켄 윌버의 4분면


시크릿의 내용은 철저하게 [좌상]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마음에 대한 논의입니다. 그래서 시크릿의 원리만으로 원하는 삶을 실현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당신이 목표하는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일단 자기 분야에서 전문성 즉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우상]에 해당하는 능력을 갖추는 잠복기가 필요합니다.


[우하]에 해당하는 전체 구조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판세를 읽을 줄 알아야 합니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분야로 가야 합니다.


시크릿의 내용은 필요조건입니다. 시크릿의 내용만으로 절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시크릿은 신사고운동New Thought Movement에 해당합니다. 종교적인 성향을 강하게 띕니다. 사람에 따라 개신교가 맞는 사람도 있고, 불교가 맞는 사람이 있듯이 신사고운동new thought movement이 맞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다면 과감히 버리는 게 좋습니다.



지금부터 시크릿의 단점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한탕주의적인 관점이 강합니다. 실제로 책에서 ‘소원을 이루려면 얼마나 걸리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시간은 환영일 뿐이다.’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중들이 보기에 좋은 생각을 하고 좋은 감정을 느끼면 손쉽게 원하는 삶이 실현될 수 있다는 환상을 갖기 쉽습니다.


한탕주의적인 관점이 너무 강해서 시크릿 열풍이 불 수 있었던 것입니다.


② 시련에 대한 논의가 아예 배제되었습니다. 어느 분야든지 간에 남다른 성과를 내려면 시련 없이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시크릿은 좋은 감정만 유지하면 고통 없이 좋은 삶이 끌어당겨진다는 환상을 심어줍니다.


③ 모든 것을 [좌상] 즉 마음으로 환원합니다. 세상을 편향적으로 바라보게 만듭니다. [좌하], [우상], [우하]의 다른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지 못하게 됩니다.


시크릿의 원리로 성공했다고 말하는 사람의 자서전을 보면 [좌하], [우상], [우하]의 모든 영역이 충족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실패한 상황에서도 무조건적으로 믿어주는 사람이 있었다[좌하], 해당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았다[우상], 적절한 타이밍이 적절한 콘셉트로 시장에 파고들었다[우하]


일정 규모 이상의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절대로 시크릿에서 말하는 내용만으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착각입니다. [좌상]의 영역’만’ 충족해서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④ 행동해야 된다는 말은 있지만, 행동의 중요성을 너무 협소하게 다룹니다. 그래서 실상 이 책은 행동하지 않아도 원하는 바를 상상하면 저절로 실현될 수 있을 거라는 잘못된 독해를 유도합니다.


사실 이것은 철저히 계획된 마케팅이라 볼 수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많이 팔리려면 환상을 담아야 합니다. 행동에 대한 영역을 아주 최소한으로 다룹니다. 특히 아쉬운 건 행동하게 만드는 행동과학의 원리가 부재합니다.


⑤ 시크릿은 모든 것을 마음으로 환원하기 때문에, 시크릿으로 성공한 사람은 세상의 구조적인 문제를 바라보는 시선이 없습니다.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대승적인 관점이 부재합니다.


시크릿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당신도 끌어당김의 법칙을 할 수 있다며, 마음으로 환원하는 원리를 확대재생산할 뿐입니다.


​자 그렇다면, 시크릿에 나오는 내용이 의미가 없다고 바라봐야 할까요?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실제로 시크릿의 내용은 개인의 성공에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만약 냉철하게 시장의 구조적 한계를 파악하고[우하], 정신적인 지지나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관계가 부재하며[좌하], 자신의 능력이 부족함을 인식하는[우상]


한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객관적으로만 본다면 이 사람은 삶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 도전조차 하지 못합니다. 어차피 도전해 봤자 안될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때로 이성적이고 똑똑한 사람들이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시크릿의 끌어당김의 법칙을 다시 떠올려봅시다.


1. 구하라
–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해라.

2. 믿어라
– 내가 원하는 것을 얻게 될 것을 믿어 의심치 말라.
– 이미 내가 목표를 이뤘다고 믿고 행동하라.

3. 받아라
– 목표가 이루어졌을 때 느낄 감정을 지금부터 느껴라.


시크릿은 원하는 것을 명확히 하라고 말합니다. 내가 목표한 바를 상상하면서 의심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당장 방법을 몰라도 이미 이룬 것처럼 행동하라고 말합니다.


이와 같은 된다고 생각하는 마음[좌상]이 몇몇 사람들에게 자기 충족적 예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때때로 [우상], [좌하], [우하]가 다 무너진 상황 속에서도 성공하는 사람들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굉장히 불리한 여건을 극복한 사람들을 볼 수 있는 것이죠.


이런 사람들의 공통점은 시크릿과 같은 맥락의 책들을 읽으면서 훈련을 합니다.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집요할 정도로 마인드를 훈련합니다. 그렇게 긴 시간 마음[좌상]을 단련하면서 서서히 [우상], [좌하], [우하]를 끌어올립니다. 그 결과 인생이 바뀌게 되는 것이죠.


이번 글을 ‘중용’ 카테고리에서 다루는 이유는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시크릿의 내용이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독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크릿은 사기다’라고 단정 짓고 폐기처분하는 게 나은 사람도 있고, 시크릿의 나오는 내용을 중추로 삼고 삶의 변화를 도모하는 게 맞는 사람도 있습니다. 시크릿은 하나의 도구에 불과합니다.


​본질은 결국 ‘나의 인생이 실질적으로 변화하느냐’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본인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버리면 됩니다. 반대로 사람들이 별로라고 하는 내용일지라도 본인에게 도움이 된다면, 받아들이는 게 좋겠죠.


앞으로 ‘중용’ 카테고리에서는 ‘상황에 따라 정답이 달라질 수 있다’라는 지혜에 입각해서 삶의 변화를 만드는 다양한 콘텐츠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참고문헌

『시크릿』, 론다 번, 살림Biz
『켄 윌버의 통합비전』, 켄 윌버, 김영사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총 4편의 콘텐츠

인사이트 칼럼

1%를 위한 변화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