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일 vs 잘하는 일 vs 돈 되는 일
이번 글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인생을 살면서 고민하는 문제에 대해 다룹니다.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할지, 잘하는 일을 해야 할지, 돈 되는 일을 해야 할지에 대해 말입니다.
인생의 진로를 결정함에 있어서,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
잘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
돈 되는 일을 해야 할까요?
여기서 핵심은 이런 고민을 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경제적인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저 질문에 대한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해도 좋습니다.
-> 단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잘하는 일을 해도 좋습니다.
-> 단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일을 잘하는 것과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별개의 문제입니다.
돈 되는 일을 해도 됩니다.
-> 단 돈 되는 일이라고 모두가 다 잘 버는 것은 아닙니다.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해야 합니다.
이러한 고민은 “돈을 잘 벌려면 대학을 가야 하나요?”라는 질문에도 같은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명문 대학을 나와도 시장에 가치를 창출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반면에, 학력이 낮아도 시장에 차별화된 가치를 창출하면 돈을 많이 벌거나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독서를 많이 해도’ 인생이 변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시장에 가치를 창출하세요. 독서는 실행력과 곱해졌을 때 빛을 발합니다. 독서를 많이 하면 유익한 측면이 많지만, 독서’만’ 한다고 해서 인생이 바뀌는 게 아닙니다.
강의를 많이 들어도 인생이 변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시장에 가치를 창출하세요. 수천만 원, 수억 원 강의를 들어도 시장에 가치를 창출하지 않으면 인생이 바뀌지 않습니다.
참고로 좋은 강의더라도 수강생이 많아지면, 노하우가 시장에 확산됩니다. 그 결과 공급이 수요를 초과합니다.
따라서 강의를 들어도 강의대로 따라 하면 인생이 바뀔 거라는 막연한 기대를 갖지 마세요. 강의를 듣되 변화되는 시장 상황에서 자기화해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 멘토들을 다양하게 만나고 다녀도 인생이 변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 시장에 가치를 창출하세요. 오히려 성공한 사람보다 여러분의 고객이 여러분의 인생을 더 빨리 바꿔줄 것입니다.
여기서 고객이 꼭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만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차별화된 가치를 높게 평가해 입사를 제의하는 인사담당자나 기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즉, 여러분들의 가치를 알아보고 돈을 지불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핵심은 시장에 차별화된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1) 가치란 무엇인지
2) 시장에 가치를 창출한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