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대표 생각 Intro
- 2
인간의 의식은 잠실 롯데타워다.
- 3
돈과 섹스(번식)에 헌신하는 삶
- 4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지 마라. 타인의 시선은 중요하지 않다.
- 5
시선이 운명을 결정한다 - 로젠탈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 6
잠재의식을 바라보는 관점이 잠재의식의 파워를 결정한다.
- 7
10배의 법칙 vs 행동과학 - 크게 생각해야 할까? 작게 실천해야 할까?
- 8
잠재의식은 전지전능하다.
- 9
시련과 역경 and 최고의 미래
- 10
신화적 서사와 연예인 마약에 대하여
- 11
스틸밈 1:1 코칭 철학 - 승부에 대한 책임
- 12
독서력 resume, 상위 0.077%
- 13
미래의 나로 현재를 산다는 것 - 『퓨처 셀프』를 읽고
- 14
점진주의를 배격하라
- 15
중용 23장, 성공학(잠재의식) version
- 16
목표 달성의 가장 큰 적 - 드래곤을 넘어서라
- 17
보물지도, 비전보드의 함정 - 성공한 뒤 무너지는 사람들
- 18
패러다임의 중요성 - 인생은 중도·중용의 적중이다.
- 19
『일론 머스크』를 읽고
- 20
2024년, 축적하는 한 해로
- 21
감사일기 1,111일 차가 말하는 감사의 본질
- 22
감사하면 인생이 망한다?
- 23
변수와 상수 - 변하는 마음과 꺾이지 않는 마음
- 24
성장하지 마라, 도약하라.
- 25
도약의 한계, 오도일이관지
- 26
진정으로 배운다는 것, 사이후이
- 27
비판의 칼날이 돌고 돌아, 나의 목을 친다.
- 28
『10배의 법칙』 7독 리뷰
- 29
과학이 꼭 정답일까? 극한의 변화란,
- 30
나만의 길을 걸어갈 용기
- 31
성공학, 자기계발서,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의 한계
- 32
읽는 중잠재의식은 도대체 어디에 있나요?
- 33
월 1000만 원 달성에 가장 중요한 기준
- 34
당신의 인생이 어려운 진짜 이유
- 35
목표 1만 번 쓰고도, 변화가 없는 사람들 특징
- 36
세계 최고 부자가 말했다. "아들아 부디.."
- 37
목표 달성에 가장 중요한 멘탈리티
- 38
목표가 너무 커서,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 39
멘토의 중요성, 합법적 지름길
- 40
태도가 운을 부른다. 운을 포착하는 뇌를 만들어라.
잠재의식은 도대체 어디에 있나요?
잠재의식이 바뀌어야 실제로 인생이 바뀐다. 마음먹는다고 인생이 바뀌지 않는다. 의지를 가지고 삶을 바꾸려 해봤자, 작심삼일로 그친다. 노력은 인생을 바꾸지 못한다. 노력은 현재의식에서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더라도, 오래가지 못한다. 어느새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하다. 좋은 책, 좋은 사람, 좋은 교육을 받아도 마찬가지다. 실질적인 삶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왜? 잠재의식이 바뀌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에게 이런 말을 한 사람이 있다.
“대표님 어떻게 사업을 하세요? 마음이란 건, 눈에 보이지 않잖아요. 그런데 마음에 대해서 돈을 주고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이 존재하나요?”
나는 대답했다.
“그럼요-!! 다만, 사람에 따라 옷을 바꿔 입습니다.”
“그게 무슨 말인가요?”
“근본적으로 전달하는 건 잠재의식의 변화이지만,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는 형태로 대화를 나눈다는 이야기입니다. 사람에 따라 중요하게 여기고 관심 있어 하는 주제가 다르기 때문이지요. 잠재의식은 눈에 보이지도, 귀에 들리지도 않잖아요. 하지만 잠재의식은 모든 곳에 있습니다. 이미 우리의 일상에 잠재의식이 녹아들어 있다는 소리예요.”
이 글을 읽는 당신이 어떤 사람이건 간에, 이미 당신은 잠재의식의 지배를 받고 있다. 개인마다 잠재의식의 형태는 제각각 다르다. 중요한 건, 당신은 잠재의식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잠재의식을 올바른 방향으로 훈련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생각하는 대로 사는 게 아닌,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나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잠재의식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
「잠재의식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
「잠재의식이 바뀌어야, 인생이 바뀐다.」
즉, 잠재의식이 바뀌지 않으면 그 어떤 노력과 방법도 소용없다. 잠재의식이 근본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면,
눈에 띄는 성취도
아름다운 사랑도
일상의 행복도
삶에서 가치있게 여기는 그 무엇이 됐건 간에, 장기간 지속되지 못한다.
자 그럼 잠재의식이란 게 도대체 어디에 있을까? 실제 한 남자의 사례를 전달해 보고자 한다.
–
1931년 6월, 미국에 한 남자가 있었다. 1929년부터 시작된 미국 대공황의 여파로 사업에 난항을 겪게 된다. 그리고 마침내 회사를 폐업 처리하기로 다짐한다.
그는 동업자의 부인을 불러 말했다.
“사업을 더는 지속할 수 없네요. 회사를 정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말을 들은 그녀는 슬프고 분노하는 표정을 짓는다.
그렇다. 참으로 어려운 시기다. 만약 회사를 정리하게 되면, 대공황 시기에 재취업은 불가능한 상황이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반응이다.
그는 생각에 잠기게 된다.
“과연 회사를 정리하는 게 최선인가?”
부인의 반응으로, 하루 동안 판단을 유보하게 된다. 그러다 문득 한 가지 강렬한 깨달음이 섬광처럼 그의 뇌리를 강타한다.
“맞아. 지금은 경제 대공황이야. 그런데 그게 내 사업과 무슨 상관이 있지? 내 사업은 대공황과 무관하게 성공할 수 있었어. 경제 대공황이란 외부적 현실에 사업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고 당연시 여겼어. 내 신념은 이미 폐업을 예정하고 있었던 거야.”
“내 호주머니 속에 항상 존재했었어. 잠재의식이란 것이, 신념이라고 부르는 것이. 내 호주머니에 항상 있었고, 나는 그것을 꺼내서 쓰기만 하면 되었어. 그런데 나는 이 잠재의식이란 것을 활용하지 않았어. 그래서 나의 한정된 인생 경험과 노력 그리고 재능으로 대공황과 맞서 싸웠어. 내 개인의 능력으로는 대공황이란 외부 현실을 감당할 수 없었어. 내 한정된 능력으로는 운과 맞서 이길 수 없으니까 말이야.”
“하지만 사실 나는 선택할 수 있는 권능이 있어. 외부 현실이 어떻든 간에, 내가 잠재의식 차원에서 사업이 번창하는 현실을 창조했다면, 경제적 대공황에도 불구하고 성공할 수밖에 없었을 거야. 사업이 성공할 거라는 신념이 굳건한다면, 잠재의식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내고 인연을 만들어낼 테니까. 신념이 현실을 창조하니까 말이야.”
다음날 그는 폐업을 철회한다. 그리고 다시 사업을 재기하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간다. 결국 그는 막대한 돈을 벌게 되고, 꿈꾸던 현실을 창조하게 된다.
이 글의 주인공은 『신념의 마력』의 저자 클라우드 브리스톨의 실제 이야기다. 이해를 돕기 위해, 팩트를 기반으로 그의 깨달음을 자의적으로 길게 서술했다. 결국 그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신념이 눈에 보이는가? 잠재의식이 눈에 보이는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그는 봤다. 그렇지 않은가? 분명 오감으로 경험할 수 없음에도 그는 봤다. 무엇을 보았는가? 명백히 경제 대공황이란 외부적 현실에도 그가 부자가 되고 성공하는 미래를 본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 우리는 이것을 신념이라 표현한다. 그리고 신념이 굳건할 때, 잠재의식은 신념의 내용을 현실화한다.
중용에서 말한다.
군자지도 비이은
君子之道 費而隱
중용 12장
잠재의식(道)은 어디에 있습니까?
비(費) = 잠재의식은 모든 곳에 있습니다.
은(隱) = 그러나 막상 찾으려고 하면,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습니다.
모든 곳에 있지만,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것. 그것이 바로 잠재의식이다. 즉, 당신의 일상에 녹아들어 작용하고 있지만, 막상 찾으려 하면 오감(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으로 경험되지 않는다. 도대체 어디에 있을까?
주역계사에서 말한다.
신무방이역무체
神无方而易无體
주역계사(상) 7장
먼저 신무방은 무슨 말일까?
‘신은 방향이 없다’는 뜻이다. 즉 잠재의식은 물리적인 공간에 제약되지 않는다는 소리다. 그래서 방향이 없는 것이다. 이 말은 곧 무한(Infinite)이란 소리다. 즉 모든 곳에 잠재의식이 있는 것이다.
그다음 역무체는 무슨 말일까?
‘변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다’는 뜻이다. 즉 운명은 결정론적일 수 없다는 의미다. 개인의 변화뿐만 아니라, 우주의 변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특정 형태를 띠지 않는다. 잠재의식은 모든 곳에 있고 동시에 변화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니, 당신은 운명을 개척해낼 수 있는 것이다.
–
인간의 마음은 둘로 나뉜다.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의식을 ‘나’라고 여긴다. 잠재의식의 존재에 대해 큰 감흥이 없으며, 실상 잠재의식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조차 모른다.
현재의식(而)잠재의식
而 = 대립 × 통일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은 서로 대립되어 있다. 동시에 현재의식과 잠재의식은 통일되어 있다. 대립되면서도 통일되어 있는 것이다. 결국 운명을 바꾼다는 것은 무엇일까? 현재의식으로 잠재의식과 어떻게 관계 맺느냐의 묘용에 달려 있는 것이다.
명심하자.
잠재의식에 각인된 것은 반드시 물리적인 현실로 실현된다.
도야자 불가수유리야, 가리 비도야
道也者 不可須臾離也, 可離 非道也
도라는 것은 잠시라도 떠날 수 없으니, 떠날 수 있다면 도가 아니다.
잠재의식은 단 한순간도 당신을 떠난 적이 없다. 그렇다 잠재의식은 당신의 호주머니에 있다. 잠재의식이 당신으로부터 떠날 수 있다면, 그것은 잠재의식이 아니다. 그런데 보이지도, 들리지도, 냄새나지도 않는다.
그럼에도 클라우드 브리스톨은 본 것이다. 경제 대공황으로 폐업하기 직전, 사업이 번창하는 미래를 본 것이다. 그 어떠한 물적 증거도 없이, 마음으로 본 것이다.
당신 또한 볼 수 있는가? 당신은 어떠한 미래를 보고 있는가.
–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