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法
스틸밈 저작권 무단 침해 시, 민형사 소송을 진행합니다.
- 1
인간은 크게 생각하지 못한다. - '환경'과 '관계'의 종속
- 2
읽는 중성공에 대한 두려움, 크게 생각하는 마법 - 10배로 생각하라.
- 3
목표가 없는 사람들의 심리와 구조
- 4
최고의 미래를 만드는 목표 설정법
- 5
최고의 미래를 만드는 목표 설정법 ②
- 6
목표 100일 100번 쓰기 - 이런 미개한 짓을 왜 하는가?
- 7
지금 당장 방법을 몰라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 8
RAS - 방법을 몰라도 목표를 이루는 원리
- 9
RAS - 방법을 몰라도 목표를 이루는 원리 ②
성공에 대한 두려움, 크게 생각하는 마법 – 10배로 생각하라.
자신이 변화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변명하는 것은 참으로 쉽습니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자기합리화를 잘하고, 자기중심적으로 상황을 해석하는 편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변명의 근거로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외부 탓을 하기 쉽습니다.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근거로 변명하는 것이죠.
외부로 향하는 변명의 화살표를, 내면으로 돌리지 못한다면 삶의 변화 가능성은 비약적으로 떨어집니다.
가장 큰 문제는 외부 탓을 하는 태도가 점점 쌓여서 학습된 무기력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즉 변화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오더라도 그 기회를 포착하지 못하거나 설령 포착하더라도 기회를 받아들이지 않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그럼 왜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도적으로 삶을 통제하는 태도를 갖추지 못할까요? 그것은 인간의 그릇이 환경에 의해 결정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수백만 년 동안, 선사 시대에 적응한 인간의 뇌는 집단 속에서 배제되는 것을 두려워하도록 진화되었습니다. 고작해야 150명가량 되는 공동체에서 배척이 되는 것은 죽음과 직결되는 문제였습니다.
자신의 속한 집단의 평균치를 넘어서는 생각을 하는 것은 곧 금기와 같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 속에서 자신과 비슷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을 보며 위안을 삼고 변화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속해 있는 집단의 그릇을 넘어서는 도전이나 변화를 시도하고 그것이 성공적으로 이행되고 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필연적으로 여러분들을 시기하고 질투하고 끌어내리려고 하는 사람들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친했던 사람들 중 말입니다.
따라서 익숙한 환경 속에서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나의 잠재력을 최대치로 이끌어내는 자극을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오히려 내가 관계 맺고 있는 집단의 평균치에 조율되도록 나의 의식이 영향을 받습니다. 단순히 생각만 영향을 받는 게 아닙니다. 말하는 태도, 행동, 바디랭귀지를 따라 하고 학습하게 됩니다. 심장 박동, 체온, 호르몬 등 생리적인 영향도 받습니다.
가족이나 내가 속해있는 집단 속에서 허용되는 그릇의 크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 그릇의 크기를 넘어서는 목표를 세울 경우에는 공감 받기도 어렵고 오히려 조롱당하기 쉽습니다. 작은 변화가 아닌, 극적인 삶의 변화를 원할 경우에 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의 압력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생각의 크기는 환경에 의해 규정됩니다. 물론 우연적인 만남이나 계기로 인해 기존의 관념이 깨져 생각의 크기가 커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연에 기대는 형태이기에, 주도적인 삶의 기회를 이끌어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제가 이번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것은 환경과 무관하게 주체적으로 생각의 한계를 깨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취성을 가지고 환경에 의해 규정된 생각의 한계를 부숴버려야 합니다.
만약 스스로 생각의 크기를 결정할 수 있음을 깨닫지 못하면 환경에 의해 그릇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그렇게 결정된 그릇의 크기로 삶이 흘러갑니다. 점진적으로 그릇이 커져갈 수 있겠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회적으로 통용되는 상식선에서의 변화를 뜻합니다. 그리고 오히려 이러한 상식 수준에서의 변화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누구나 상식적인 수준의 목표를 추구하기에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팀 페리스는 『나는 4시간만 일한다』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현실적인 일보다 비현실적인 일이 더 쉽다. 세상 사람들 중 99퍼센트는 그들이 대단한 일을 성취할 능력이 없다고 믿고 그 때문에 목표를 평균 수준으로 잡는다. 그리하여 현실적인 목표에 대한 경쟁이 가장 피 터지게 되기 때문에 역설적이게도 가장 시간도 많이 들고 에너지 소모도 많다.“
피터 디아만디스는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10퍼센트가 아니라 10배 크게 생각하라. 10퍼센트 큰 것을 목표로 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과 경쟁하겠다는 뜻이다. 모두가 10퍼센트 큰 것을 목표로 삼기 때문이다. 10배 큰 것을 목표로 하면 그곳에는 당신뿐이다.”
그랜트 카돈은 10배의 법칙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내가 보기 드문 수준의 특별한 금전적 성공을 거두지 못했던 이유는 10배의 법칙의 한 축인 10배의 사고방식을 위반했기 때문이다. 그 탓에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인생을 대하지 못했다는 점이 유일한 후회로 남는다. 정말이지 처음에 꿈꿨던 것보다 10배 더 높은 목표들을 세웠더라면 좋았을 것이다.“
원하는 것이 생기고, 실현하고 싶은 삶이 있더라도 제약된 생각의 크기로는 한정된 목표밖에 나올 수가 없습니다.
어디까지 당신의 삶을 허락할 것인가요?
사람들은 단순히 실패에 대해서만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성공에 대해서도 두려워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식을 넘어서는 변화와 행복을 스스로에게 허용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이치에 맞지 않고, 자신이 겪어온 환경에서는 존재하지도 않았고 불가능한 것이니까요. 즉 상상조차 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벌고 있는 월급에 10배를 버는 것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망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유와 책임이 동전의 양면인 것처럼 크게 생각하는 태도와 과대망상 편향은 동전의 양면입니다.
문제는 망상처럼 보이면, 상상조차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작게 생각하면, 작게 삽니다. 비슷한 능력을 지녀도 스스로의 가치를 더 크게 허용하고 허락하는 사람에게 더 많은 돈과 기회가 주어집니다.
제아무리 좋은 기회가 와도 스스로가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는 멘탈 상태면 그 기회는 그것을 받아들이는 누군가에게 갈 것입니다.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더 좋은 기회를 얻는 것, 훌륭한 사람과 인연이 되는 것 등 삶의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그릇만큼만 갖게 될 것입니다.
그릇이 작은 사람은 성공을 운칠기삼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운이 좋아 성공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운에도 종류가 다양합니다. 진취성을 띤 발상과 행동을 통해 의도적으로 운을 만들어낼 수도 있으며, 시대의 변화에 올라타는 운은 미리 준비된 사람일수록 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상상은 자유이고, 누구든지 자신의 최고의 삶을 상상하고 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99%의 사람들은 상상조차 하지 않습니다. 큰 성공, 큰 행복, 큰 변화, 그 누구도 자신에게 기대하지 않았던 그런 수준의 삶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갖는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에 10배를 곱하세요. 10배로 곱한 목표를 이룰 방법이 없더라도 말입니다. 방법보다 중요한 건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 더 많은 것을 누리고, 지금보다 더 확장된 존재가 되도록 스스로에게 허락하는 태도입니다.
방법은 목표의 크기에 맞게 달라집니다. 애초에 목표가 작다면, 그 목표의 크기에 맞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따라서 방법보다 중요한 건 10배 수준의 목표를 세우는 것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99%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한계 긋는다는 사실을 이야기했습니다. 99% 사람들은 자신이 속해있는 환경에 의해 생각의 크기가 결정되며, 자신이 경험한 세계가 상식이라고 믿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삶의 한계를 걷어낼 수 있으며, 그것은 단지 선택의 문제일 뿐이라는 것을 알려드렸습니다.
참고문헌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토네이도
『10배의 법칙』, 그랜트 카돈, 티핑포인트
『나는 4시간만 일한다』, 팀 페리스, 다른상상
–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