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 by steelmeme / in 전략
인사이트 칼럼 > 전략

부익부 빈익빈을 사랑하라 – ‘양의 되먹임’ 열차에 탑승하라


부익부 빈익빈이란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 가난해진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부정적 의미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복잡계입니다.


​복잡계는 멱함수 법칙을 따릅니다.


즉, 돈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부익부 빈익빈이 발생합니다. 그러다 보니 80 대 20 법칙이라 불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80 대 20 법칙이란, 상위 20%가 80%의 부를 갖는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 돈뿐만이 아닙니다.


이는 곧

80%의 아웃풋은 20% 인풋에서 비롯되며,
80%의 결과는 20% 원인에서 비롯되고,
80%의 성과는 20% 노력에서 비롯된다


의미입니다.



상위 20%에서 10% → 5% → 1%로 올라갈수록, 영향력이나 보상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즉, 승자 독식 구조입니다.


어떤 분야든 상위 99%와 상위 100%가 받는 보상은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상위 1%와 상위 2%가 받는 보상은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이 말은 곧 상위에 위치할수록, 미세한 차이가 엄청난 격차를 만들어낸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더 무서운 것은 학습 과정에서의 격차입니다.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같은 시간을 배워도 학습하는 속도가 엄청납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할 때 학습 격차가 100배 이상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능이 있는 사람과 재능이 없는 사람을 비교할 때 말이죠.


물론 이에 대한 반론으로 ‘유의미한 피드백’을 통한 학습 시간을 늘리면 대가가 될 수 있다는 관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의미한 피드백을 장기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충분한 시간과 돈, 훌륭한 멘토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소리입니다. 즉 재능을 극복할 수 있을 만큼의 환경이 주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재능의 영역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말은 곧 같은 시간을 투자했을 때, 압도적인 결과를 만들어내는 영역이 존재함을 의미합니다.


자신이 어떤 분야를 학습하거나 실전 경험을 할 때, 내가 지금 이 분야를 지배하고 있다는 경험을 해야 합니다. 압도적으로 내가 발전하고 있다는 경험이 체감되어야 합니다. 양의 되먹임을 경험해야 합니다.



양의 되먹임이란 자기 강화 고리입니다. 부자는 더 부자가 되고, 가난한 자는 더 가난한 자가 되는 이치와 같습니다.


자신감을 가진 사람은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그 결과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낸 경험으로 자신감이 더 커집니다. 더 커진 자신감으로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게 됩니다.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소극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그 결과 삶의 변화가 없습니다. 삶의 변화가 없이 나이만 들면서 점점 더 위축됩니다. 위축된 마음은 더 소극적으로 인생을 살게 만듭니다.


평범한 학생을 재능이 많은 학생으로 오인하여, 정성을 다해 가르칩니다. 관심을 많이 받은 학생은 관심에 보답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게 됩니다. 그 결과 성적이 오릅니다. 성적이 오르니, 선생님들의 관심은 더 커집니다.


​평범한 학생을 문제아로 오인하여, 관심을 끄고 무시합니다. 관심 없이 무시만 당한 학생은 일탈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성적은 바닥을 치게 됩니다. 일탈이 심해지고 성적도 바닥을 치니, 선생님들의 무관심은 더 커집니다.


이처럼 ‘양의 되먹임’은 좋은 방향이든 안 좋은 방향이든 계속해서 증폭이 됩니다.



따라서 안 좋은 방향으로의 ‘양의 되먹임’을 막고, 좋은 방향으로의 ‘양의 되먹임’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안티프래질한 의사결정입니다.


만약 당신이 삶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원한다면, 반드시 좋은 목적지로 가는 ‘양의 되먹임’ 열차에 탑승해야 합니다.


이 말은 곧, ‘양의 되먹임’ 기미가 보이지 않는 일들은 제거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의사결정을 할 때, 단위 시간당 압도적인 생산성을 낼 수 있는 영역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합니다.


모든 제품 중 20%의 제품이 80% 이익을 남겨줍니다.
모든 고객 중 20%의 고객이 80% 이익을 담당합니다.
모든 업무 중 20%의 업무가 80%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모든 관계 중 20%의 사람이 80% 의미 있는 관계를 만듭니다.


당신 삶의 핵심적인 20%를 발견해야 합니다. 더 극단적으로 20%의 20% → 4%에 해당하는 가장 본질적인 일이 무엇인지 발견해야 합니다.


당신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양의 되먹임’ 열차에 탑승해야 합니다.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참고문헌

『80/20 법칙』, 리처드 코치, 21세기북스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제프 콜빈, 부키
『1만 시간의 재발견』, 안데르스 에릭슨, 로버트 풀, 비즈니스북스
『안티프래질』,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와이즈베리
『시스템사고』, 김동환, 선학사

총 4편의 콘텐츠

인사이트 칼럼

1%를 위한 변화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