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d on / by steelmeme / in 몰입
인사이트 칼럼 > 몰입

몰입 최대의 적 : 스마트폰


2022년 현대인들의 집중력은 처참한 수준입니다. 인류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몰입하는 힘을 잃게 됩니다.


당신이 원하는 삶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깊은 몰입에 빈번히 들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부작용으로 인해, 점점 더 깊은 몰입에 들어가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당신이 스마트폰을 어떻게 통제하고 다루느냐가, 몰입의 질을 결정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가 뭘까요?


뇌가 집중할 수 없고, 몰입이 불가능한 상태로 길들여지는 것입니다.


진화적으로 수백만 년간 인간은 이곳저곳 주의를 분산해야 했습니다. 언제 어디서 생존을 위협하는 상황이 벌어질지 경계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뇌는 주의 분산에 대한 보상으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 의해, 극단적인 수준으로 주의 분산을 강요받게 됩니다. 카카오톡, 문자, 전화,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 넷플릭스, 아프리카tv, 트위치, 모바일 게임, 모바일 쇼핑 등 온갖 알림이 삶에 침투하는 것이죠.


너무나도 과도한 알림으로 자잘한 도파민 분비가 계속됩니다. 얕은 집중 상태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는 행위에 계속해서 보상이 주어집니다.


즉 이곳저곳 주의를 분산하는 상태에 과도한 도파민 보상이 이루어진 결과, 몰입이 불가능한 뇌가 돼버립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시기에 태어난 디지털 네이티브들은 유년 시절부터 스마트폰을 접합니다. 이들은 일과 공부뿐만 아니라, 삶의 모든 영역에서 스마트폰 없이 생활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돈의 부익부 빈익빈보다, 몰입의 부익부 빈익빈이 훨씬 더 심각한 문제입니다. 필연적으로 부자 2세들은 유년 시절뿐만 아니라, 10대에도 스마트폰 사용을 금하는 교육을 받게 될 겁니다.



인간의 절제를 담당하는 전두엽은 25~30세가 되어서야 완전히 발달합니다. 전두엽이 제대로 발달해야 충동을 억누르고, 보상을 지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인이 된 후에, 강도 높은 몰입 상태에 빈번히 들어서고 싶다면, 10대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금하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고 10대를 보내는 비율은 0.1%도 되지 않을 겁니다.



결국 몰입할 수 있는 뇌를 가지느냐, 아니면 낮은 수준의 집중 상태로 끊임없이 스마트폰에 주의가 분산되는 뇌를 가지느냐


크게 2부류로 나뉘게 될 겁니다.



스틸밈 [몰입] 카테고리의 목적은 당신이 극도의 몰입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몰입에 관해 전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당신이 진심으로 극단적인 삶의 변화를 원하는 분이라면, 강도 높은 몰입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심으로 깊은 차원의 몰입을 원한다면, 가장 먼저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몰입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소는 스마트폰입니다.


① 먼저 스마트폰에 쓸데없는 알림은 다 해제해야 합니다. 알림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주의를 분산당하지 않습니다.


② 일할 때는 절대 책상 위에 스마트폰을 놓으면 안 됩니다. 주머니에 스마트폰을 넣어도 안 됩니다. 스마트폰과 거리를 둬야 합니다. 최대한 멀리 격리시켜야 합니다.


스마트폰이 눈앞에 있거나 주머니에 있으면, 끊임없이 주의가 흩어집니다.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스마트폰의 존재를 계속해서 의식하기 때문입니다.


③ 카톡 메시지나 전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음 처리를 해놓고, 정해진 시간에 한꺼번에 처리해야 합니다. 일을 하면서 카톡이나 전화를 병행하면, 몰입이 끊기기 때문입니다.


④ 하루 중 외부로부터 철저히 차단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그래서 순수하게 몰입에만 전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다수 현대인들이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 순수한 몰입 시간 자체가 부재한 경우가 많습니다.


⑤ 특정 기간에 특정 업무를 몰아서 처리합니다.


예를 들어, 책을 집필해야 한다면 기한을 정해놓고 책 집필에만 올인하는 것입니다. 집중 대상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몰입이 어려워집니다. 반대로, 몰입해야 하는 대상이나 성격이 적을수록 몰입은 쉬워집니다.


가장 베스트는 기한을 정해 특정 업무 하나만 집중적으로 몰입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압도적인 퍼포먼스를 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명에 해외여행을 간다고 특정 기간을 명시하고, 스마트폰을 아예 꺼버립니다. 특정 기간 동안에는 아예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⑥ 전자책으로 독서를 하지 마세요. 종이책으로 독서를 해야 합니다. 같은 내용을 읽더라도, 종이책이 훨씬 더 학습이 잘됩니다. PC나 스마트폰으로 전자책을 볼 경우, 주의가 산만한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입니다.


뇌는 PC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주의가 산만해지는 상황을 예측합니다. 따라서 전자책으로 독서를 할 경우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여기까지 몰입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어떻게 통제해야 할지 전달했습니다.


앞으로도 인류는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할 것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피상적인 수준의 사고, 얕은 수준의 집중, 끊임없는 주의 분산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결국 성공이나 극한의 변화를 만들어내는 강도 높은 몰입 상태는 극소수의 전유물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으로 인한 매일 수백 수천의 도파민 자극이 범람하는 시대에서도, 극도의 몰입을 하는 존재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향후 스틸밈 [몰입] 카테고리에서 발행되는 모든 콘텐츠는 당신이 극도의 몰입이 가능하도록 도울 예정입니다.




​ 참고문헌

『딥 워크』, 칼 뉴포트, 민음사
『인스타 브레인』, 안데르스 한센, 동양북스
『이토록 뜻밖의 뇌과학』, 리사 펠드먼 배럿, 더퀘스트



당신의 잠재력을 1000% 극대화하는 법
[원데이 특강 신청하기]


총 4편의 콘텐츠

인사이트 칼럼

1%를 위한 변화의 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