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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태스킹 절대 하지 마라 – 업무시간 30% 증발


멀티태스킹이란 한 번에 2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을 뜻합니다. 달리 말하면, 한 번에 2가지 일을 동시에 집중하는 행위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멀티태스킹은 환상입니다. 인간은 한 번에 2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주의의 초점을 빠르게 전환하는 것일 뿐입니다.


길을 걸으면서 전화하는 단순한 행위도, 2가지 일 모두 100% 집중할 수 없습니다. 길을 걷는 것에 집중하면, 전화 내용을 제대로 듣지 못합니다. 반대로 전화 내용에 집중하면, 길을 자세히 살피지 못합니다.


또한 주의를 전환할 때마다, 정보를 바로 인지하지 못하는 공백이 생깁니다.


길을 걸으면서 전화를 하거나, 대화를 나누며 카톡을 확인하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운동을 하는 등


이처럼 일상의 사소한 멀티태스킹조차, 주의 전환 시 인지적 공백이 생긴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고도의 몰입을 요구하는 영역에서 멀티태스킹은 자멸 행위입니다. 실패를 자초하는 최악의 의사결정입니다.


예를 들어, PC 카카오톡을 틀어놓고 일을 하는 경우입니다. 일에 집중하다가, 카카오톡 알림이 오면 답장을 합니다. 그리고 다시 일에 집중합니다. 그러다 카카오톡 알림이 오면 또 답장을 합니다.



이렇게 A라는 일을 하다가, B라는 일을 하게 되면 ‘작업 전환’이 발생합니다. 작업 전환이란 기존 업무에서 새로운 업무로 주의를 바꾸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새로운 업무에 집중할 때마다, 시간이 소요됩니다.


문제는 카카오톡 알림은 수시로 울린다는 사실입니다. 알림이 울려서 답장을 할 때마다, 작업 전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작업 전환을 할 때마다, 집중하는 데 시간이 소요됩니다. 집중을 많이 요구하는 일일수록, 작업 전환에 소요되는 시간은 늘어납니다.


이와 같은 멀티태스킹의 영향으로 낭비되는 시간이 총 업무 시간의 30%라고 합니다.


카카오톡, 이메일, 주변 사람과의 대화 등 외부 자극은 멀티태스킹을 유도하며, 대략 총 업무 시간의 1/3을 증발시킵니다.


그런데 이것을 단순히 1/3로 바라보면 안 됩니다. 복리로 바라봐야 합니다.


몰입에 의한 성과는 복리로 누적되면서 폭발하게 됩니다.



정말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오직 이 문제 하나만 물고 늘어지는 것입니다. 머릿속에 해당 문제에 대한 생각으로 가득 채우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굉장히 고통스러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고통스러워야만 뇌가 발달합니다. 몰입력이 향상됩니다.



다른 사람들은 멀티태스킹으로 총 업무 시간의 1/3을 낭비할 때, 시간 낭비 없이 100% 온전히 집중하면 어떻게 될까요?


​긍정적 방향으로 양의 되먹임이 일어납니다.


[몰입]

100% 업무에 몰입한다.
→ 내공이 생긴다.
→ 다음 날, 내공이 생긴 상태로 100% 몰입한다.
→ 내공이 생긴다.
→ 그 다음 날, 내공이 생긴 상태로 100% 몰입한다.


[멀티태스킹]

여러 일을 동시에 한다.
→ 내공이 생기려 하면, 주의가 분산된다.
→ 다음 날, 여러 일을 동시에 한다.
→ 내공이 생기려 하면, 주의가 분산된다.
→ 그 다음 날, 여러 일을 동시에 한다.



처음엔 별 차이가 느껴지지 않지만, 몰입은 내공을 밀도 높게 누적시킵니다. 따라서 하루에도 수십 번에서 수백 번 주의를 뺏기며 멀티태스킹 하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는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멀티태스킹은 단리이고 몰입은 복리입니다. 따라서 몰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멀티태스킹은 될 수 있는 한,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적어도 내가 집중해야 하는 영역에서만큼은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위입니다.


성공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 같은 건 없습니다. 평범한 일상 속 집중도 차이가 기하급수적인 격차를 만들어낼 뿐입니다.




그런데 21세기에 사는 대다수 사람들은 몰입이 불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뇌가 멀티태스킹에 중독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 번에서 수천 번, 이 일 저 일 주의를 전환합니다. 여러 일을 왔다 갔다 하면서, 도파민 보상을 끊임없이 받습니다.


그러다 보니, 주의가 산만한 상태로 멀티태스킹 할 때, 쾌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자기도 모른 채 무의식적으로 여러 일을 동시에 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와 같이 끊임없이 작업 전환을 하게 되면, 본질적인 내공이 생기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무리 일하는 시간을 늘려도 얕고 피상적인 생각밖에 하지 못합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노력을 해도 큰 의미가 없습니다.


1만 시간, 2만 시간, 3만 시간 …


5년, 10년 혹은 그 이상, 한 분야에서 일을 했어도 실력 향상 없이 정체된 사람이 많은 이유입니다.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은 자기 객관화 능력도 떨어집니다. 이들은 멀티태스킹 할 때와 하나의 일에만 몰두할 때, 성과 측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고 판단합니다. 하지만 이들의 예상과는 달리, 멀티태스킹 할 때 현저한 집중력 저하를 보입니다.


멀티태스킹 하면서 업무에 집중하려면 전두엽에 과부하가 걸립니다. 하나의 일에만 집중할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정신적·신체적 에너지가 소모됩니다.


멀티태스킹 문제는 개인 차원을 넘어 조직 차원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아직도 많은 기업이 철저히 몰입 가능한 시스템이 아닙니다. 몰입을 권하는 조직 문화도 아닙니다. 그래서 직장인이 회사에서 전적으로 몰입하는 것이 구조적으로 불가능한 경우도 많습니다.





멀티태스킹의 대표적 사례

1) PC 카톡을 켜놓고, 일을 한다. 일을 하다가, 카톡이 오면 답장을 한다.
2) 일을 하다가 이메일이 오면 바로 답장을 한다.
3) 인터넷 여러 창을 켜놓고, 일을 한다.
4) 일을 하다 자기도 모르게 웹툰 혹은 기사를 본다.
5) 음악을 들으면서 독서를 한다.
6) 주위 사람과 잡담을 나누면서 일을 한다.
7) 온전히 몰입하는 시간에 누군가 말을 건다.
8) 성격이 다른 두 업무를 왔다 갔다 하면서 처리한다.
9) 온전히 몰두하는 일이 있는데, 새로운 일이 치고 들어온다.
10) 일에 우선순위가 없어, 일이 주어지는 대로 급한 대로 처리한다.
11) 유튜브를 보면서, 트위치를 본다.
12) 스마트폰으로 카톡 하면서, 유튜브를 본다.
13) 운전을 하면서, 전화를 한다.
14) 카톡을 하면서, 영화를 본다.
15) 일을 하는데, 스마트폰 알림 소리가 들리거나 진동이 울린다.



일상에서조차 멀티태스킹을 아예 안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업무 영역에서는 절대 멀티태스킹 해서는 안 됩니다.


즉 당신이 철저하게 몰입해야 하는 영역에서는 스마트폰, 카카오톡, 주변 사람과의 잡담 등 멀티태스킹을 유도하는 자극을 차단해야 합니다. 이는 실제 성공과 실패를 구분 짓는 결정적 요인이 됩니다.


물론 업무 특성상 멀티태스킹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예외입니다. 단, 업무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해야 한다면, 독서와 같이 개인 시간에 100% 몰입할 수 있는 취미나 자기 계발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몰입이 가능한 뇌로 훈련이 되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뇌는 생존하는 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즉 뇌는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하나의 일에만 몰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의도적으로 하나의 일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끝없는 도파민 보상에 이끌리게 됩니다. 멀티태스킹 하는 삶에 갇힙니다.


이전 글에서 전달했듯이, 현대인들은 스마트폰과 PC에 의해 수많은 도파민 자극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즉 현대인이 처한 환경 자체가 구조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당신이 운명을 개척하고 싶다면, 몰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몰입할 수 있으려면, 가장 먼저 멀티태스킹 하지 말아야 합니다.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으려면, 의도적으로 하나에만 집중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또 주의를 빼앗는 외부 자극을 차단하는 환경 설계를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멀티태스킹에 길들여진 뇌, 도파민 과잉에 익숙해진 뇌는 삶의 온갖 비극을 만들어냅니다. 이에 대해서는 스틸밈 [저항] 카테고리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21세기에 사는 우리는 가만히 있을 경우, 도파민 과잉으로 뇌가 물들게 됩니다. 이는 나의 운명을 주체적으로 개척할 수 있는 자기 결정권 상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 결과, 도파민 보상에 이끌려 무의식적으로 멀티태스킹 하는 좀비가 돼버립니다.




참고문헌

『원씽』,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비즈니스북스
『초전 설득』, 로버트 치알디니, 21세기북스
『인스타 브레인』, 안데르스 한센, 동양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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